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의 키워드는 주식이나 환률이야기가 전부인냥,일반서민들과는 동떨어진 예상과전망 기사들이 나온다.주식시장의 모습에 대하여 생각해보려고한다.


주식이란 호황과불황이 연속되며,호황이 지난후,곧바로 다시 호황이 오는경우는 드물다.특히 최고점을 찍는 호황을 나타내고 하락하는경우의 침체기는 최소 2년에서-10년이 기간을 기다려야,역사적 전고점을 다시 돌파하는 상승장의 힘이모여지게된다.

지금의 주식시장은 상승을위한 힘의 비축이 아니라,최고점에서 붕괴된 호황증시의 침체기의 초입상태에 들어가있을뿐이다.




그동안의  대세상승장의 과정은 우리나라 주식시장만의 모습이 아니라,전세계적인 현상이었기에,글로벌화된 오늘날의 주식시장에서는,우리나라만의 대세상승은 기대할수가 없다.중국,미국,일본등 기타 나라들은 일반호황장세를 지나간게 아니라,역사상 최고점을 찍고 침체기로 들어가고있다는것이다.



특히 중국의 증시는 이미 거품붕괴수준의 최고점에서 하락장으로 접어든것이기에,주식투자의 신이 투자한다고해도 손해가 나게되있으며,5년이내에 다시 최고점수준을 넘어서 상승할 가망성은 전혀없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을보면,이미 엄청난 이득을 본 세력들은 이익실현을하여,작년말~연초에 빠져나갔고,마지막 상승끝물의 물량총알받이를 펀드와 개미들이 받았다.펀드와 개미들의 물량은 앞으루 4년간은 은행이자수익률은 고사하고,원금회복조차 어렵다.



최고점의 호황기를 지나고,1/3정도 빠지면,누군가 싸졌으니 바닥이라고 외친다.그러나 바닥은 바닥이라고 누구나 생각할때는 아직도 더많은 침체과정과 하락이 준비되어 있다는 외침이다.현재시점은 1/3 단계이고,상승분의 2/3가 빠지면 펀드및 주식시장에서의 대량의 자금유출이 나타나게된다.이때도 바닥이 아니다.이러한 단계를 지나고 2년정도 기간조정이 더 이어져야 다시 최고점을 돌파하는 체력이 비축되어지게된다.



환률과 주식시장은 더 큰 충격파가 나타나야하고 우리나라의 경제면에있어,환률과 주식시장에 있어 인위적인 조정보다는,시장의 흐름에 전적으로 맡겨버리는게 좋다.대세는 시장이다.세계경제의 중심인 미국의 경제가 흔들리는것 이상으로,최고점에서 거품붕괴를 하고있는 중국주식시장은 1-2년가지고 회복될수있는 거품수준이 아니었다.



우리나라는 미국이나 중국보다 더 견실한 주식시장의 구조를 가졌지만,세계경제의 영향력에 자유롭지 못하기에,꼭 주식시장에 투자를 한다면,외국시장보다는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에 투자하는것이 그나마 원금손실이 더 적을것이다.


지금이 바닥이라거나,2년이내에 대세상승이 다시 온다고 투자해두라고 외치는 인간이 있다면 사기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주식시장에서 역사적 최고점을 찍고 하락하는추세에는,답은 오직 기간조정만이 필요할뿐,바닥을 논한다는 자체가 얼빵하다.2년이내에는 주식펀드나 주식투자보다는 은행특판정기예금이 더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하는 여유를 가지는게 좋다.


현재 펀드상태가 20%이상 손실난 펀드들이라면,조정기간동안에 깡통이된다고 보면된다.펀드가 20%이상 손실난상태에서 대세하락기의 조정기를 견뎌낼수는 없다.펀드가 대세상승장에서도 20%이상 손실이 났다면,이미 맛이갔다는것이고,빨리 환매를하는것이 최선의 방책이다.이러한 펀드는 기간조정이 있다고해서,원금이 회복되어질수가 없다.펀드의 손실의 최악의 마지노선은 -20%이다.이 한계를 넘었다면,그 펀드는 원금회복이 전혀불가능하며,더많은 원금손실을 예비하고 있다는 의미로 생각하는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