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에있어,주댕아리로는 명분과 대의 그리고,백성과나라를 위한다고외치면서 행동은 그와는 정반대로 자신의 자리보전과 탐욕만을 추구했던 조선왕조 최대의 망조왕이 바로 인조이다.
인조의 사람됨을 역관 정명수의 인생기록을 통하여 살펴보자.역관정명수는 우리나라사람이었지만,청나라의 주구가된 인물이다.
역사속에 훌륭한 인물에 대한기록도,조선왕조실록에는 몇줄 기록이없는경우도 많은데,이자는 인조실록에만 151건의 기록이 남아있는걸보면,
역관이라는 중인계급의 신분으로,우리나라 역사상 가장많은 역사기록을 남긴인물이다.얼마나 악행을 많이 했는지 미루어짐작할수있다.여진족인 금나라에 굽신거리며,눈치보는것은 배은망덕이고,명나라에대한 부모의은혜를 져버린것이라고 외치면서,광해군을 폐위시켜,왕위에 오른 인물이 인조이기에,과연 주댕아리만큼 행동도 언행일치가 된 왕이었는지,역사기록을 들여다보면알수있다.
1639년,심양에 볼모로잡혀가서 살고있던,소현세자를 모시는 신하중에,정뇌경이라는 사람이 있었다.역관 정명수가 우리나라에 청나라황제의 칙사로와서는 뇌물을 받는일이 많았다.이러한것을 보다못한 정뇌경이 뇌물을 받아쳐먹는 정명수를 처벌해야한다는것에 동참하다가,오히려 역관 정명수의 반격으로,청나라황제가,인조에게 정명수가 실제로 뇌물을 받아처먹었는지 아닌지 인조의 생각을 말해보도록하라고하였다.이미 청나라황제가 정명수의 편으로 기운것을 안 인조는,대갈박을 굴린다.신하들을 모아두고 대화를 나누는데,
이러한일이있고부터,정명수가 요구하는것이나 바라는일은,앞장서서 인조는 다들어준다.
정명수:내 처의 동생이 벼슬이없는데.......
인조:아이고,그러셨세요? 벼슬을 내려야죠.
정명수:매부가 군대생활이 쪼메 힘들다구하는데요.......
인조:진작에 애길하지~ 군역을 면제시키도록하여라
정명수:황제의 일을하느라,바빠서 부모님 묘소관리가 힘든데 조카가 그일을 하고있다는데.......
인조:효자시구려,그런생각까지,조카에게 군수벼슬을줘 타의 모범이되게하라
정명수:나를위해 일하는 사람을 병조좌랑이 기분나쁘게해서 내가,몽둥이로 병조좌랑을 좀 패습니다.
인조:감히 황제의 칙사를 기분나쁘게하다니,맞아도 싸죠.잘하셨구려.패시느나 힘드셔쬬, 여봐라 역관 정명수에게 동지중추부사의 벼슬을 내리도록하여라.
역사기록에서 인조와 그의 유신들이 광해군을 폐위시키며,가슴을 뜨겁게하는,명분과대의,그리고 북벌론을
외치며,민족의 자긍심을 보여주는가 싶더니,권력을 잡자마자,주댕아리는 잘놀렸지만,실제로 행동은 무지렁뱅이보다못한 비열하고,자신의 권력만을 탐하며,나라의 기상을 망조들게하여,이중적인간들이 출세하게하고,백성을 위하여 바른말하는 사람들은 아예,싹이자라지도 못하도록 밟아죽여버리는 패악한 나라기상을 만들었다.
오늘날에도 반복되어,우리가 정권을잡으면,서민을 위하고,나라를 위한다고 주댕아리로는 어느정권이라도 외치지만,실제행동의 결과가 그러했는지는 인조처럼 역사가 재평가할것이다.조선시대 자신의 안위와 탐욕만을위하여 온갖악행을 저지른 가장 사악한 임금은 인조였다.역적 정명수가 날뛸수있었던것도,인조라는 나라를 망조로들게한 매국노왕이 있었기때문이다.유유상종인것이다.
오늘날에도 되새겨봐야할 교훈이있다.인조처럼,자신의 자리보전과 탐욕을위하여 관직을 내리는것이 얼마나 나라를 망조들게하는지 보여준다.관직을 내림에있어 사람의 애증의 강도에따라 내리는것이아니라,그 사람의 능력에따라,맞는 지위를 주어야한다,
너는 나하고친하니,능력이 모자라도,높은자리해라,너는 나에게 밑보였으니 죽을줄알라식으로는 안된다.나라의 지도자는,애증에따라 사람을 쓰면안된다.오직 능력에따라 그에 맞게 사람을 써야한다.역사기록속에서 나라가 망조가 든경우는,그 근본이 인사에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