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의 안전모드 부팅방법은 여러 가지들이 있다. 그러나 그러한 방법들에 있어서 원래의 목적이 아닌 방법도 안전모드부팅방법이라는 예도 보이는데 윈도우8 안전모드부팅방법과 상식에 대하여 아래의 그림단계로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가 있다.
실행-msconfig-확인-부팅-안전부팅 체크-적용-확인하여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안전모드화면으로 들어가는 방법이 윈도우8의 안전모드부팅방법의 기본에 해당한다.
그림처럼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라는 명령프롬프트를 활용한 안전모드부팅방법을 설명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것이 원래 목적은 윈도우8이 이전의 윈도우운영체제와는 다르게 독특한 멀티부팅선택의 그래픽화면의 선택의 용도임을 알 수가 있다.
Legacy와 standard의 설정변경으로 그래픽 멀티부팅화면과 이전의 윈도우처럼 검은 화면의 부팅선택화면인가 설정하는 것임을 알 수가 있다.
부가적으로 검은 화면의 멀티부팅화면선택은 컴퓨터를 다시시작시 F8을 연타하는 경우 검은 화면상태에서의 안전모드화면을 나타나게 역할도 해주고 있고,
윈도우8의 안전모드부팅방법의 첫번째 기본방식과는 다르게 이러한 Legacy와 standard의 설정변경으로 안전모드부팅 화면을 나타나게하는 방식은 다시 시작방식이 아닌 완전 종료된 상태의 컴퓨터를 아무리 F8키를 연타하고 시작해줘도 안전모드 상태로 진입이 되지 않는다는 점인데 원래 목적이 윈도우8의 멀티부팅 그래픽화면 상태설정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