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에게 물린게아니라,뱀의 독을 사람이 먹으면 어떻게될가? 이것에대한 기본적인 정답이,뱀에 물린사람에 대한 응급처치법을보면 알수있다.
뱀의 독은 독니나 주사기같은것으로 혈관을통하여 주입되지않는한,뱀독 그자체는 사람이 소화기관을통하여들어가면,그대로 소화가되버리게된다.
뱀에 물린상처부위를 입으로 독을 빼내라구하는것두,뱀독이 사람이 입으로통하여 들어가는경우와,혈관을통하여들어가는경우가 전혀다른효과가 나타나기때문이다.
만약에 뱀독이 사람의 입으로 들어가 소화기관을 통하여들어갔을때,위험하다면,절대루 응급처치법으로 나올수가없다.사람은 계속해서 침을 삼켜주는데,상처부위에 뱀독을 뽑아내는사람이,뱀독을 흡입하여,침을 베터냈다구해두,뱀독성분은 입속에 소량이라두 남아있게된다.이럴경우,침을 삼켜버린다구해두,뱀독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소화가되어버릴뿐,몸에 해롭지않다.
단지 입안에 상처가있을경우,이런경우는 혈관을 통하여 뱀독이 들어갈수있기에,입안에상처가있는경우는 뱀에물린 상처부위를 입으로 빨아내지말라는것이다.어찌되었든,뱀에 물린사람이있다면,뱀독인데,입으로 뱀독을 빨아내는것에대하여,두려워할필요가 없다.입에 뱀독을 침으로 배터내구도 소량이 남아있다구해두, 무의식적으로 침을 삼켜버렸다구해두,사람의 몸에는 해롭지않다.
그러나 독에종류에는 사람의 혈관을통하여 들어갔을때 독이되는 뱀독같은것두있지만,복어독은 사람이 소화기관을 통하여들어가두,독성을 발휘하므로,아무독이나 삼킬수가있는것은아니다,독중에 뱀독은,입으로빨아내거나,그것이 소화기관으로 들어간다구해두,무해하다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