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메인의 카페.블로그영역vs블로그뉴스 전용영역에 대한 지극히 나홀로 개인적인적인 생각을 적어보려고한다.
블로그뉴스가 다음메인에 소개되어온것은 오래전부터였고,그효과도 좋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느날인가 다음은 카페,블로그영역을 아예없애버리더니,기존에도 이미 넘칠정도로 카페,블로그메인영역을 차지했던 블로그뉴스를 카페,블로그영역까지 없애버리면서 온통 블로그뉴스 메인으로 만들어버렸다.한마디로 나의 생각을 표현하면 "족같다"이다.
다음의 블로그나 카페를 사용하여 글을 적는 사람들이 모두 블로거뉴스도아니고,블로그와카페영역을 블로그뉴스로 한정해버린것은 10%를 위하여,90%의 다양성을 포기해버린것이라고 생각한다.블로그는 정의될수없는 어떤것인데,어째서 틀을 블로그는 블로그뉴스에 한정된 블로그만이 다음의 블로그메인정책이 되었는지 "족같다" 언론기자 비스무리한 짝퉁,뉴스규격화로의 블로거가 다음의 메인블로그 존재이유냐?
뉴스같지않고,투박하고,덜떨어진 블로그들의 글들은 다음메인에 블로그의 가치도없는 것인가?꼭 블로그뉴스 베스트 목록에 선정된 글만이 블로그메인에 합당 블로그라는 다음의 그런 개념이 난 "족같다"
네이트이든,네이버이든 포탈들의 자사의 블로그의 메인정책은 블로그영역이 한축을 담당하고,블로그영역이 보여지지 않는 포탈은 없다.그런데 다음의 블로그영역은 오로지 블로그뉴스를 통한 블로그만이 블로그메인정책이라는,다양성의 통로를 블로그뉴스 베스트기사만으로 완전히 차단해버렸다.
네이트나 네이버의 블로그는 자사의 블로그의 다양성을 더 키워주고있는 반면에,다음은 어찌된것인지 오히려 다양성을 획일화시키고,결과적으로 메인에있어 티스토리가 찬밥대우 되었다고 생각한다.
"안녕하세요.티스토리 입니다^^
회원님의 포스트가 현재 다음 첫화면 카페.블로그 영역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카페.블로그 영역은 다음 첫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째서 뉴스라는 과정을 거쳐야하는 블로그뉴스베스트목록이 아니고서는 티스토리나 다음블로그의 글들은 다음메인의 블로그대우를 받을수없는지 "족같다"
개편되기 이전에도 카페,블로그영역을 절반이상을 점령하던 블로그뉴스베스트목록 기사들속에 꿔다논 보리짝마냥 서자취급받던 가뭄에 콩나듯이 소개되었던 티스토리블로그와 다음블로그,그리고 카페글들이 의미없음이 되어냐 하는점이다.네이트의 이글루스,네이버의 네이버블로그의 자사블로그의 지독한 메인우대정책처럼은 아니더라도 어째서 "안녕하세요,티스토리 입니다"라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기쁨이었던,그 자그만것까지 뭉개버려나 하는점이다.다음에 있어 티스토리 블로그글들은 단독영역으로 메인에 소개될 가치조차없는 블로그서비스냐?
다음이 자사의 서비스인 티스토리를 우대는 못할망정,안녕하세요,티스토리로 소개되는것조차 곱갑다고 없애버리면서 독립이든,타사의 블로그이든 다른 블로그들과 경쟁하여 오로지 블로그뉴스베스트목록에 선정되어야 메인에 존재가치가있는 블로그라는 높으신 "평등"정신에 투철한 그 논리는 좋다.
블로그의 글들은 블로그뉴스베스트 목록만이 다음의 메인블로그이고,뉴스가치도 없고,덜떨어진 글을쓰는 블로그는 뉴스베스트에 오르려고해도 블로그뉴스의 베스트뉴스는 언론기사기준인가?블로그기준인가?어떤기준인지는 알수없는 오로지 블로그 뉴스편집자만이 아는기준에 부합되지 않아,블로그 베스트뉴스가 되려면 어떤 기준인지는 도통알수없어 스스로 그런가보다하거나,멀리 떨어져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나 다음블로그를 사용하는 대다수 블로거들은 메인기회조차없어야 하나,
카페,블로그영역,그중에서 기존에도 반이상을 도배했던 다음블로그뉴스 항목들중에 가뭄에 콩나듯이 보여줘을지라도,그래도 그게,블로그뉴스베스트 뉴스목록전체로 장식된,예전의 카페,블로그영역을 없애버리고 차지한 블로그뉴스영역보다는 더좋았다고 생각한다.블로그뉴스 베트스목록이 절반이라면,블로그뉴스베스트목록이 아니더라도,다양성을 가지는,티스토리,다음블로그,카페글들은 왜 메인에 필요없다고 생각하는지 이런 개편을한 그 대갈박이" 족같다"
이제 영원히 "안녕하세요 티스토리입니다"라는 댓글은 볼수없다,처음부터 그랬었지만,다양성의 개념을 엿바꿔먹은 단일성을 추구하는듯한 다음블로그뉴스 베스트 선정방식의 경직답게,다양성의 가치는 오로지 블로그뉴스베스트선정 글만이 다음메인 블로그라는 획일화의 대갈박,참으로 족같다.
다음의 찬밥 "티스토리"
2009. 4. 16. 14:26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