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퓨터가 매우느리고 바탕화면에서 마우스가 멈춘다거나 다운되는경우,cpu사용률이 100%를 왔다갔다하는 경우

대부분의 문제는 소프트웨어적인 문제가 아니라,하드웨어적인 문제로인하여 발생하게된다.그중에서 고장이 나더라도 고장인줄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불량하드로인하여 생기는 증상들이다.


방명록을 읽다보니 다음과같은 글이 적혀져있었다."구입한지 일주일이 채 안되어서 문제가 생기더니 a/s 를 받아도 계속 문제가 생기네요
 


a/s 하시는기사말로는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라고 하는데 와서 고작하는게 바이러스검사랑 호환성 잡아주는거네요......, 처음엔 안그랬는데 이삼일 지나니깐 인터넷이 눈에 띄게 느려졌어요"
이러한 문제에 어떻게 테스트하고 교체할수있는지 일반상식적으로 알아두면 나쁠게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퓨터의 고장증상은 여러가지이고 다운,컴퓨터가 느려짐,블루스크린,부팅오류등등의 증상에있어서 나타날수있는 부품들이 위에보이는 하드,메인보드 cpu및콘덴서,메모리,파워등으로 요약해 볼수가 있다.이중에서 파워나 메인보드 콘덴서로인하여 나타나는 증상은 전원이 불규칙적으로 켜지거나 안켜지는것으로 컴퓨터의 느려짐과는 관련이없다.블루스크린이 나타나는 70%이상이 메모리로 인하여 발생하고,20%정도가 하드불량으로 인하여 나머지 10%가 케이블및보드류와 관련이되어 나타난다.메모리의 불량으로 나타난다고 볼수도있지만,위에 나타나는 현상은 메모리의 불량과는 관련이 적고,대체적으로 하드불량으로인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판단되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드가 불량이라면,불량유무는 테스트해봐야한다.하드의 불량유무를 테스트해주는 소프트프로그램들은 많이 존재한다.그러한 프로그램들의 공통적인 스마트항목중에,UltraDMA CRC Error,Current Pending Sectors,Offline UNC Sectors의 항목이 0으로 표시되어지는것이 좋은상태를 유지하고있는 하드로 판단할수있고,숫자가 높아질수록 불량하드및베드섹터를 가진 하드로 판단할수가 있다.

여기서 베드섹터라는 말은 하드내부가 흠집이 났거나,깨졌다는 의미가아니라,베드섹터구간에 저장된 정보를 읽고,불러들여 활용하는데 더많은 시간이 걸리기에,1분이면 끝날 작업도 베트섹터구간때문에 10분이상이 걸리게된다.하드회사별로 만들어진 로우포멧 프로그램들이있고,윈도우상에서 하드를 로우포멧할수있는 프로그램들도 존재한다.

로우포멧을 하다가 시간이 너무오래걸려 중간에 꺼버리는 경우나 하드상태의 불량으로 컴퓨터가 다운되어버린경우 어떻게될까?실험해본봐 윈도우상에서 로우포멧할수있는 범용프로그램사용중 꺼져버린경우 다시부팅하여 연결해보면,로우포멧되다가 멈춘하드는 하드드라이브에 잡히지 않았다.인식이 안되므로 사용방법이 없는가하면 그렇지는않고,하드회사마다 배포하는 전용프로그램으로 다시 로우포멧을하면 정상적으로 하드드라이브로인식하고 로우포멧을 계속진행할수가 있었다.

이때에 중요한것이 하드회사에서 배포하는 로우포멧 프로그램에서 정상적인 하드로 표시되어졌다고해서 모두 정상인 하드가 아니라는점이고,범용프로그램으로 하드의 이상유무를 테스트해서 숫자가 모두 0으로 나왔다고 모두 정상하드로 판정할수도 없다는 점이다.

중요한 판단포인트는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정상적으로 사용되어지는가? 정상하드로 로우포멧프로그램들이 판단한다고해도,정상적으로 개개인의 컴퓨터에서 잘작동하지않는다면,그러한 하드는 불량하드일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개인의 컴퓨터에 장착된  하드가 정상적으로 잘 작동되어지고 있는지 확인해보고 싶다면 키보드 자판의 ctrl+delete+alt을 동시에 한번 누른후,나타나는 작업관리자창에서 성능항목의 cpu사용률이 인터넷창을 1~2개 켜는데도 100%근처에 보통 유지되고있다면 좋은하드상태가 아닌것이 100%추정 가능하다.

불량하드로인하여 발생하는 인터넷느림이나 오류들은 완전하게 사용못할정도의 상태가 되지않는한 대부분의 가정에서 컴퓨터에 장착되어진후 불량유무를 의무무상(2년)내에 일반적으로 테스트해보지않고 사용되어져,인식하지 못하게 인터넷 느려짐이나 다운,블루스크린등의 불편을 감수하기에,애시당초 좋은하드 회사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는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