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지적인 개별나라의 경제위기였던 imf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종합주가지수 287포인트까지 떨어졌었다.

이번에 불어닥칠 글로벌증권시장의 영향은 국지적인 개별나라의 문제가아니라,100년만에 한번 올까말까한 전세계적인 경제
위기이다.

주식시장은 세계경제나 자국경제상황을 미리앞서 이끌어 6개월-1년정도 선행하여 지수가 움직인다.

이제 겨우 3개월 얻어터진 상태에서 전세계적인 경제불황인 실물경제위기로부터 파생된 장기침체를 벗어날수있다고 판단하는것만큼 섣부른 판단도 없다.



큰바다에 지축을 흔들리는 여진이 나타나고,잠시간의 평온함이 보인다고,다가올 거대한 해일이 발생하지않는것은 아니다.글로벌경제가 침체상황으로 들어간다면,중국이 가장큰 타격을 받게될것이고,그리고 수출주도형으로 살아가는 우리나라의 기업들의 실적또한 imf시기보다 더 악화된 경제상황을 맞이할수있다.


글로벌경제위기가 장기침체상황으로 들어간다면,다우지수는 5,000선이 무너질것이다.중국종합주가지수는600포인트 지수대까지 하락구간이 남아있다.우리나라또한 단기적으로 800선이 깨질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챠트상 지지대인 800선이 무너진다면,우리나라의 종합주가지수가 300포인트까지 하락하는 imf상황하에서의 최저점인 287을 갱신하여  하락하는 우리나라의 주식시장개장이래 100년 한번 나올까 말까한 주식시장의 장기침체상황에 빠질가능성이 많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00포인트선에서 팍스넷게시판을 한번 들어가서 살펴봤더니,게시글 제목들만 봐도 개미들이 현재상황이 어떠한지 느껴졌다.그래도 지금 지수대는 분노라도 쏫아낼 힘이라도 남아있겠지만,글로벌경제가 현실적으로 장기침체로 빠져드는 해일이 다가온다면,그때라도 주식시장을 관망했었다면........지금의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의 상황은 최소한 내년 하반기까지는 관망해야하는 상황인것이다.


지금의 증권게시판들의 모습을 봤을때 추가적인 하락구간진입은 아직도 많이 남아있음을 느낄수있었다.실패한 주식투자에있어 5가지 심리단계인 기대-반성-분노-체념-무관심중에서 현재의 증권게시판의 모습은 반성의 단계로 보이고,추가하락에 이어지는 분노단계와 그리고 체념단계와 그리고 모두가 떠난자리인 무관심단계까지  마지막단계인 무관심단계가 투자해볼만한 시기이다.아직도 상황파악못하고 방황하는 개미들이 많이 남아 있는것 같았다.


예전에 미국에서 주식시장의 변동폭이 클때 투자하여 전재산을 읽은 투자자가 분노로  자신이 거래했던 증권사에 총을 들고 찾아가 난사해버리고 자살해버린때가 있었다.지금우리나라의 개미들이 심정은 반성단계에서 분노단계로 이행되려하고있고,가만히 나둬도 자살하고싶은 심정의 개미들이 많이 있을것이다.이러한 시기에 증권사들이 불난 개미들에게  휘발유를 끼었는 행동은 조심해야한다.그래도 총기합법화가 안된 우리나라정도니 영업장에서 뺨대기 맞는정도인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해야한다.


몰빵이니,적극투자니 개미들 눈까리 돌아가게하는 선동을할게아니라,개미들에게 객관적 위험성을 알리는, 일반인들보다 정보를 많이 고려해볼수있는 증권사들이 사이렌경계경보임무를 해줘야 할때이다 아무리 빨라도 내년 하반기이전까지는 관망이 최선의 투자라고 생각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석류의 열매는 붉다.석류의 열매를 익게하는것은 사람이아니라,자연속의 시간이 흐르면 저절로 벌어져 열매가 익은것을 알고 먹을수 있는것이다.사람이 시간을 이길수는 없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