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교중심의 나라였던 조선시대에는 매화나 대나무같은 식물이 지조와절개를 상징하여 그림이나 글들에서 볼수가있는데 삼국시대에는 단연코 돋보이는게 송백이다.


나라의 위급상황이나 어려움에 쳐했을때 극복하는 글과그림에는 소나무와 잣나무가 자주등장한다.


조선시대의 매화,대나무vs 삼국시대의 소나무,잣나무 공통점은 추운겨울에도 푸르름을 유지하는 식물이지만,속을들여다보면 각기 쓰임이나 의미가 차이가있다.




매화는 평화로운시기에 안분지족적 편안함을 추구한다면,소나무는 어려움이있을지라도 극복하여 나라의 중흥을 이루는시기에 자주등장한다.삼국시대의 역사인 삼국사기기록에서 자주보이는 소나무가 상징하는 "비장미"는 어떤식물보다 역동적이고,다이나믹한 강렬한의미를 가지고있다.


오늘날의 현실에서 소나무가 가지는 상징성뿐만아니라 실생활에서도 인간에게주는 유익한것들이 어떠한것이있는지 살펴보고,집안에 심어서 안좋은나무들이 어떠한것들이 있는지 일반상식적으로 알아두자.


오늘날에는 이해할수없을지 모르지만,반세기전만하더라도 초근목피라는 용어가 낮설은 단어가 아니었다.배고파 먹을게없을때 나무껍질을 벗겨서 먹는 양식이 되어준것이 바로 소나무껍질이다.요즘은 배고파서 산에있는 소나무껍질을 벗겨서먹는다기보다는 건강을위한 웰빙기능적효과로써 소나무껍질을 이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나무가 가지는 솔잎은 송편음식의 재료로 쓰일뿐만아니라,육식을 먹지않고 채식만을 하는사람들에게는 솔잎은 그자체로 생식하여 먹기 좋은음식이 되기도한다.소나무의 열매는 잣나무의 열매처럼 생겼는데 사람의 기운을 좋게해주는 건강식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나무에서 떨어진 솔방울과 솔잎은 모아두어다가 추운겨울날 따뜻한온기가 필요할때 불을지펴 사용하기도하는데 연기가 거이나지않고,조금만 불씨에도 활활 잘타오르기에,다른것을 잘타게하는 촉매제역할뿐아니라 그자체가 훌륭한 연료였기에 겨울에 사용되어질 연료로 떨어진 솔방울과솔잎을 모으는게 겨울을 대비한 일이기도했다.

소나무의 솔잎향기는 사람의 마음을 상괘하게하기에,집안에 심는 정원수로도 좋은나무이다.나무에는 소나무처럼 집안의 기운을좋게하고,잘되게하는 나무가있는반면에 집안에 심으면 안좋은나무들도있다.집안에 심어서 안좋은 나무종류에는 버드나무(집안에 대를 끊기게한다),봉숭아나무(조상들의 영혼을 괴롭힌다),오얏나무(자두나무라고도 하는데,집안에 음란한사람이나 난봉꾼이 생기게한다),수양버들(사기나 망신살을 불러들인다)이 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