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나,저제나 오직 한남자를 숙명처럼받아드리는 왕조시대의 궁녀들은 일반적인 혼인절차를통하여 남자의 아내로서 살아가는일반여자와는 궁녀가되어지는 목적과삶이 달랐다.



가난은 나라도 어찌할수없다라는 왕조시대아래에서는
한입이라도 덜수있는 길이 딸들을 궁녀로보내는것이었으며,


기득권신분층인 집안에서는 왕비나 후궁으로는 보낼지언정 일반궁녀로 보내려고 하지않았다.



오늘날 초등학교 입학연령쯤에 들어가는 대부분의 여자들인 궁녀들은 오직 한남자인 왕의 성은을 입지않는한 늙어죽을때까지 처녀의 삶으로 생을 마감해야했다.


왕이 70먹은 할아버지이든,배볼딱한 못생긴눔이건 상관없이 궁녀의 남편이 될수있는 사람은 오직 한남자로 궁궐에 들어갈때부터 정해져있었기에 선택에 여지는 죽을때까지 존재하지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궁녀에서 임금과 하룻밤이라도 보내면 일반궁녀에서 하루아침에 후궁이라는 신분상승을 얻을수있었기에,궁녀는 남자와남편으로서 왕을대하는게아니라,어렵게살아가는 자신의 가족과삶의 편안함이 오직 자신에게 달려있기에,왕의 눈에 띠려고 궁녀들사이에는 불꽃티는 암투가 벌어지곤했지만 왕이 남자나남성으로서 신체적인 매력이 있어서 그러한것은 아니었다.

 


일반궁녀에서 후궁이나 왕비가되었다고해도 왕을 남편이나 남자로 독점하려는경우에는 질투나 투기로몰아 최악에는 사약을받아 죽을수도있었기에,왕의 여자들은 왕의 사랑을받는시기에는 친정과 가문그리고 자신의 모든편의와혜택을 얻을수있었지만,관심이 멀어지면 명목상의 신분만을 유지할뿐 쓸쓸한 삶을 살다가 죽어야하는것은 마찬가지였기에


오늘날 오로지 자신만을 바라봐주는 남편이라는 개념은 애시당초 존재할수가없었고.바람둥이 남자가 될수밖에없는 왕의 환경속에 놓여있던 왕비와후궁그리고 궁녀들의 사랑이란 왕의관심을 얼마나 오래 얻을수있는 기간을 가질수있느냐일 뿐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궁녀의 품계는 다음과같았다.정1품 : 빈,종1품 : 귀인 정2품 : 소의 종2품 : 숙의 정3품 : 소용 종3품 : 숙용 정4품 : 소원 종4품 : 숙원 정5품 : 상궁 종5품 : 상복 정6품 : 상침 종6품 : 상기 정7품 : 전빈 종7품 : 전설 정8품 : 전찬 종8품 : 전등 정9품 : 주궁 종9품 : 주치

우리가 흔히 티브에서 상궁이라는 부르는 사람은 정5품의 품계를가지고 종4품인 숙원과는 한단계 벼슬의차이였지만 종4품이상부터가 왕의 성은을입은 후궁의 신분이었기에 김상궁이나 안상궁이나로 불리는 궁녀들은 평생 왕의 성은을입지 못한 신분을가진 일반궁녀의 최상의 단계임을 알수가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극의 화면속에서는 궁녀들사이에 무수리라는 명칭도보이는데,무수리는 궁녀의 신분을가진 여자는아니었고,궁궐내에서 궁녀들의 잡다한일을 도와주는 오늘날의 파출부형식으로 궁궐내에 살지않으면서 궁궐로 출퇴근하여 일하는 여자들이었다.


무수리들도 궁궐로 왔다갔다할수있었기에 왕의 눈에띄어 왕의 잠자리상대되어 후궁의 신분을 얻을수도있었지만,극히드물고 무수리의 자식중에 왕이된경우는 정조의 할아버지인 영조가 있는데,영조의 어머니인 최무수리(종4품 최숙원)는 무수리라는 신분상의 제약으로인하여,왕의 신분을가진 영조조차도 자신의 어머니를  비로 높일수가없었다.무수리와 궁녀사이에도 신분질서차이가 존재하고있음을 알수었다.


영조는 늙어서도 자신과 60살차이넘는 여자를 신부로맞이해서 산걸보면 배볼딱나왔든,머리가 허연 할아버지이든 남자라고는 왕밖에 선택할수없는 운명적신분인 왕의 여자들인 궁녀들의 일생은 오늘날에 중요시하는 사랑.좋아함의 감정은 배부른 소리일수밖에없는 슬픈존재들이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