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윈도우8이 설치되어 있거나 윈도우8xp를 같이 사용하고 싶을 때 xp를 설치한후 윈도우7이나 8을 설치하는 경우에 비하여, 정형화된 과정없이 다양한 삽질(?)이 많은데, 유튜브의 외국동영상과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경험을 더하여 이런과정을 따라하면 상위운영체제를 설치한후 하위운영체제를 설치한다고해도 쉽게 멀티부팅을 활용하여 사용할 수가 있다.

 

 

★프로그램등을 다운받을 때는 정체불명의 웹사이트등에 여기저기 첨부파일 형태로 된 것이 아니라 그러한 프로그램을 만든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직접내려 받는 습관이 좋다.

 

먼저 준비물은 easybcd2.2버전을 구한다. 비상업적인 용도로 개인이 사용하는 경우는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인데, 운영체제에대한 아무런 지식이 없다해도 단지 설명해주는 항목을 체크하고 설정해주면 되는것이기에, 이프로그램이 존재로인하여, 일반인들 누구나 쉽게 상위운영체제에 하위운영체제를 깔아서 쓰는 멀티부팅을 간단하게 활용할 수가 있게 됬다.

이지비시디의 체크와설정 과정은 그림단계로 설명했으므로 그것을 보고 따라하면 되겠는데, 상위버전이 깔려있는 드라이브에 미리 이지비시디를 다운받아 놓아야 하위버전의 운영체제를 깔았을 때 하위버전의 운영체제로만 부팅이 되는 상황에서 이지비시디를 쉽게 복사해와서 하위버전에서 활용할 수가 있다.

이지비시디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놓으면 90%는 모든준비가 다된것이고, 나머지인 소소한 과정인 bootrec /fixboot bootrec /fixmbr bootrec /rebuildbcd 이러한 명령프롬프트 적용은 보여지는 단계에서 그림에 따라 해주면 된다.

상위운영체제인 윈도우8은 나중에 깔린 xp의 영향으로 xp운영체제는 윈도우8를 인식할수 없는 운영체제이기에 반대로 윈도우8xp를 인식하여 깔려있는 단계로 만들어주는 과정에 해당한다.

이러한 과정을 해주기위해서 필요한 것이 상위운영체제인 윈도우8이 들어있는 usbcd등이 필요하다. 집안에 굴러다니는 이러한 것이 있다면, 윈도우8이 깔린 컴퓨터에 xp를 추가설치하더라도 아무런 문제없이 간편하게 멀티부팅상태로 윈도우8도사용하고 xp도 사용할 수가 있게된다.

윈도우8이 깔려있는 상태에서 xp를 깔아주면, xp운영체제 단독으로 부팅되어지는 것은 정상이다. 이때에 윈도우8의 원본시디나 usb가 필요하고 그장치를 부팅1순위로 해준후 부팅하면 윈도우8의 설치되는 과정이 진행되는데, 유의할점은 윈도우8를 재설치하려는 것이아니라, 윈도우8의 시디를 활용하여 운영체제인식단계를 윈도우8xp로 인식하는 단계로 만들어주는 목적이기에,

한국어설치단계를 지나 나타나는 화면인 지금설치라는 화면에서 반드시 멈추고 그화면의 왼쪽아래부분을 자세히보면 컴퓨터복구라른 항목이 보인다. 그것을 선택하여 항목중에 명령프롬프트상태를 선택하여 위에 명령어단계를 실행해주고,

모든작업이 끝나면 명령프롬프트창을 닫아준후, pc 종료를 선택하여종료해준다. 이과정 이후로는 윈도우8의 운영체제가 담긴 cd  usb는 필요하지 않기에 pc종료된 상태에서 그러한 장치를 분리해주고, 컴퓨터를 재시작시 부팅순위를 원래대로 하드로 정한후 컴퓨터를 시작해준다.

이러한 과정을 했을 때 50% 확률로 윈도우8 단독으로 부팅되거나,아니면 윈도우xp 단독으로 부팅되거나 둘중에 하나가 되는데, 어느쪽 운영체제로 단독부팅되든 아무런 상관이없고 단지 xp의 부팅화면일경우는 한가지 단계가 더 부가해주는 과정이 추가 될 뿐이고 부팅되어 나오는 운영체제의 바탕화면상태에서 이지비시디프로그램작업을 해주면 된다.

이지비시디프로그램작업을 다해준후 컴퓨터를 재시작했을 때 정상적으로 멀티부팅선택하면이 나오는 경우는 그대로 사용하면 되겠고, xp화면에서 이지비시디 작업을 한 경우등과 같이 검은화면의 오류이 메시지가 나온다면 그러한 메시지의 내용을 신경쓸필요가 없고 운영체제가 담긴 윈도우8usb나 시디를 컴퓨터에 한번더 집어넣고

윈도우8의 설치과정상에 나타나는 위에 똑 같은 단계로 컴퓨터복구 화면상태에서 컴퓨터복구를 선택한후, 이번에는 명령프로름프트항목이 아닌, 시동복구라는 항목을 선택해주면, 윈도우8운영체제 스스로가 xp를 인식하여 정상적인 멀티부팅단계로 오류를 해결해준다.

설명이 길어졌지만, 전체적으로 요약하면, 윈도우8이 깔린 컴퓨터에, 부가적으로 윈도우xp를 설치하여 사용하는데 주저할 필요가 전혀없는게, 일반인들도 쉽게 활용할수 있는 이지비시디프로그램이 존재하기 때문이고, 무료인 이지비시디프로그램,윈도우8원본시디나 usb, 마지막으로 명령프롬프트창에서 명령어3개를 입력하고 실행해주는 것,

이러한 3가지만 안다면, 상위운영체제인 윈도우8에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윈도우xp를 더불어 깔아서, 필요할때 윈도우8도 사용하고 xp도 사용하는 멀티부팅을 할 수가 있고, 더불어 윈도우8xp의 멀티부팅의 장점인 컴퓨터의 보안상태가 단독으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컴퓨터보다 월등히 좋아진다는 점이다.

이하 글내용을 설명을 간략하기 위하여 그림단계과정을 일괄적으로 올려 놓는다. 윈도우8설치후 xp설치시 이 그림들을 캡쳐해 놨다가, 단계별로 활용하여 참조하면 된다.

 

 

 

 

 

 

 

 

부팅목록에 설치를 추가하시겠습니까? 라는 내용에 한개라도 운영체제가 나와야 정상이고 y를 선택.

 

 

 

 

bcd배치-파티션항목에서는 윈도우8 운영체제가 깔린 하드의 드라이브를 선택-mbr환경설정옵션에서는 mbr에 윈도우 vista/7부트로더를 설치 선택

새로운부팅추가-형식: 윈도우즈 nt/2k/xp/2k3 이름: Microsoft Windows XP-부팅추가

 

위와같은 이지비시디 작업은 순서대로 bcd배치 새로운부팅추가항목을 한번에 해준후 컴퓨터를 재시작

 이지비시디적용후 오류메세지 대응은 시동복구항목으로 해결한다.

 

위에 과정을 순서대로 잘 따라했으면 이와 같은 멀티부팅 선택화면이 나와서 사용할수 있어야 한다. 윈도우8를 먼저설처하고, 나중에 윈도우xp를 설치했을 때 나타나는 최종 멀티부팅화면 선택화면.

눈치가 빠른 사람은 알수가 있을것이다. 윈도우xp를 설치하고 윈도우8를 설치했을 때 나타나는 부팅화면과 윈도우8를 설치하고난후 나중에 윈도우xp를 설치했을때 나타는 나는 멀티부팅화면의 내용차이를, 

하위버전에서 상위버전으로 설치한 형태는 윈도우의 xp운영체제 이름이 이전의 윈도우운영체제로 표시된다는 것이고 윈도우8이 설치된 컴퓨터에 추가로 xp설치하여 이지비시디로 설정해준 화면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xp로 표시됨을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