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발톱"

일반상식 2009. 1. 3. 19:00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에서 산삼이 무엇인가라고하면 좋은것,만병통치약같은
신비한식물의 뿌리정도로 표현할수가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나미비아에 걸쳐있는 칼라하리사막에사는 부시맨들은 우리나라의 산삼같은 만병통치약으로 악마의발톱이라는 식물을 민간요법으로 사용한다고한다.


악마의발톱의 식물명은 Harpagophytum라고하는데,뿌리모양이 악마의발톱처럼생겼기에,악마의발톱이라고 부른다고한다.




사막한가운데 물이부족한 공간에서 자라나는 악마의발톱은 감자나 오가피나무처럼  일부잘라서 이식하면 새로운개체로 잘자라듯이 접붙이기가 가능한 식물로 알려져있다.

딱 어떤것을 집어서 좋다라는 약효보다는 신경통,피로회복,강정,관절염 기타등등 우리나라의 심마니들의 산삼처럼
부시맨들에게는 만병통치약의 대명사가 악마의 발톱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악마의 발톱의 겉모습인데,약효가있는부분은 잎이나 줄기가아니라,모래속 깊숙이 자라는 우리나라의 땅속에 뭍혀있는 칡뿌리처럼 뿌리부분을 약용으로 사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evil's claw(악마의 발톱)의 뿌리부분을 잘게 포테이토처럼 썰어서,말린후 부시맨들이 약으로 이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시맨들이 사용하는 식물중에는 만병통치약인 악마의발톱같은것도 있지만,화살촉의 독으로 사용하는 식물도있는데,아코켄디라라고 부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시맨들이 화살촉에 독으로 사용하는 Acokanthera라는 식물의 잎이다.

부시맨들이 오랜 전통생활경험으로 사용되어왔던 악마의발톱,아코켄디라같은 식물들은,오늘날의 과학적인 연구결과로도 그 효과나 효능이 입증되어 졌다고하는걸보면,과학이 오히려 부시맨들에게 배우는격이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