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쌍바와 실용대왕

인연 2009. 6. 14. 02:08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누군가 항상 그사람에게 물으면 대답이 한결같았습니다.오늘날 시대정신은 무엇입니까?실용입니다.당신의 가치관은 무엇입니까?실용입니다.

항상 어디서든지 실용을 입에달고 살았기에,사람들은 그를믿고 사람들이 살만한 실용이 통하는 사회를 만들어줄것으로 생각하고 "실용대왕"으로 부르며,사람들사이에 다툼이 생기면 그가  판단을 해주도록 하였습니다.


어느날 두사람이 50원씩내고,100원짜리 쌍쌍바를 내고 나눠먹으려다 아이스크림을 둘로 나눴더니,한쪽이 크게 분리가되어서,



나머지사람이 작은것을 먹게되자,억울하다고 실용대왕을 찾아가 억울함을 호소했습니다.실용대왕이 그말을 듣고 다짜고짜 큰것을 먹은사람의 뺨대기를 치며 말하길 "법과원칙에따라,똑같이 나눠어야지 어째서 그렇지않고,큰것을 먹었느냐 너의 잘못이 크다.앞으로 똑바로해,두번다시 이따구로하면 이번엔 뺨대기가아니라,감옥에 집어넣을것이다"라고 말하며 자신의 집으로 돌아가서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용대왕이 아랫사람에게 쌍쌍바를 사오도록 시키고는 자신이 직접 나눠봤더니,아무리 용을써도 비딱하게 갈라지는것을 보면서 울그락 불그락해진 표정으로 "나는 못하더라도,너희들은 해야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학교에서 친구끼리 정확하게 책상을 반쪽으로 나눠 선을 그어놓고는 넘어오면 때리기로하고 한친구가 선을 넘어왔다고 친구를 눈탱이 밤탱이되도록 패버리자,맞은 친구가 억울함을,실용대왕을 찾아가 호소했습니다.실용대왕이 말하길"법과원칙에따라 눈탱이 탱탱부은 사람을보며,맞을짓을 했구만"하였습니다.중재판단을 해주고난후,집에 돌아가보니,자신의 큰아들과 작은아들이 똑같은 상황으로 서로 다투고있는 모습을보자,두아들을 불러 말하길 "너희는 형제가 아니냐,선을 그어놓고 나 잘했네,너못했네 따지는게 형제의 도리냐"하며 꾸짓고는 실용은 나하고 친한 사람들에게만 해당하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집안에 두형제가 있었습니다.이상주의자였던 동생은  형에게 항상 귀찮게 질문을 많이하곤했습니다.세상은 왜 큰나라는해도되고,작은나라는 하면안되고 이런 불합리한것이 존재하는거야라고 물으면 형은 항상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세상은 원래 그런것이야,적을 치라고 했더니,소국이 대국을 치는것은 불가합니다라고하며,오히려 명을 내린 사람의 뒷통수를 때리고도 잘먹고 잘살수있었다는것을 보여준 조선왕조 600년의 역사가 보여주잖느냐,그냥 그런가보다하고 힘있는것에 붙어서 사는게 젤편하단다라고 말을해주면,동생은 비딱하게 그딴게 어디서,난 그렇게 안살테야라고 하였습니다.

어느날 이런 힘의논리에 굴복하지않는 동생이 밖에나갔다가 주위사람들에게 다굴을 당하여 머리가 깨져서 피를 흘리며 울면서 형을 찾아갔습니다.얻어터진 동생을 보면서 형이 동생을 때린것들을 찾아가서 반죽도록 혼을 내주자,얻어터진 주위사람들이 찾아가 실용대왕에게 형을 처벌해달라고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용대왕이 말하길 "법과원칙에 의하여 형이 잘못했구만,맞을짓한 동생이 대가리터져더라도,그런가보다해야지,일을 만들었구만"하고는 자신의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실용대왕에게있어 실용은 무엇일까? 친함과 안친함,명분과 이념을 넘어,실리를 추구하는게 실용일진되,실용대왕의 모습은 오히려 실용이라고 외치면서,명분과이념만을 강조하는 일처리를 한다는것이다.허울데기로 전락한 주둥아리 실용만을 외치는 꼬라지를 보면서 자신의 명분과이념 그리고 안위만을 위하여,실용은 오래전에 실종되고,실용이 이런것이냐 반성하고,쇄신하라고 사람들이 말하면,오히려 배후가 있다느니,이런소리나하고 자빠져 대처하는 실용대왕을보면,도대체 실용이아니라 명분과이념을 실용으로 꺼구로 말하는것에 완전히 속았다라는 생각이든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