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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초등학교를 다닐때는 심청이는 효의상징으로,권선징악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작품으로 배웠기에,오늘날에두 그러하리라 생각하구있었다.




우연히 초등학생들이 심청전을 읽구,심청이의 행동에대하여 옭고,그름에대하여 질문하구,자신들의 생각을 적어내라는것을 봤는데,뭔가 머리가 띵해지는 그런느낌을 받았다.







초등생1:아버지의 눈을띄게하기위하여 공양미삼백석에 바다에 빠져죽은것은 잘못된행동이다.목숨은 소중한
           것인데,아버지의 눈을띄게해주기위해,왜 자식이 바다에빠져 죽어야하나요.심청이가 그렇게하도록
           거짓약속을한 무능한 아버지의 잘못이구,이런부모를 만난 심청이가 불쌍하구,심청이의
           행동은 잘못되었습니다.


초등생2:부모보다 일찍죽는 자식은 불효라구합니다.심봉사의 눈을띄게해주려구,바다에빠져 부모보다
          일찍죽은 심청이의 행동은
불효이기에 옳지못하다구 생각합니다.


무엇인가에대하여 이론과논리적으로 사고하는습관은 필요하다.그러나 효에대하여 이런 이분법적인 심청이의 행동이 옭은가,그른가식으로 답변하라는것은 잘못된것같다.


이치를따지구,옮고그름을 따지기이전에.생각해봐야할 가치관들이있다.그중에 효라는것은 옳고,그름만으로 따질수없는 무언가가 존재하는 가치관이다.그렇기에 법에두,일반사람은 불법으로 처벌받는죄일경우라두,부모와자식이나 친족간에는 죄가되지않는 예외법조항을 두는것이다.법은 어느분야보다 이론적,논리적으로 옭고,그름에대하여 엄격하게따진다,그러한 법분야조차 이러함에두,효에대한 관점을 논리와 이론만으로 따지구 판단하구,심청이의 행동은 올바른가,그른가 이런 이분법적으로 어린초등생들에게 질문하구,답변하도록 가르치는 교육방식을 비판한다.


세대를 뛰어넘어 추앙받을줄 알았던 효의개념이,세대차이인가,사회의변화인가,달갑지않은 사회현실이라구 생각한다.이론과 논리만 가르치는 무감정의 로보트상을 만들어가는건아닌지,변하지않을 가치가있는것인데,어쩌다 심청이가 이모양이된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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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kung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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