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suv자동차는 앞부분에 강철프레임방식과 일반승용차의 모노코크방식 2가지가있는데,나의 경험상으로는 suv자동차라면 강철프레임방식이 더 좋지않나 생각한다.


suv자동차들은 일반자동차에 비하여 지상고가 높고,앞면이 강철프레임으로 되어있기에,왠만해서는 앞부분이 잘부서지지않는다.


요즘은 suv자동차들이라고해도 모노코크방식으로 나오는것들이 많은데 suv자동차를 탈거라면 강철프레임방식의 suv가 더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자동차가 잘부서져야 충격이 덜가므로,모노코크방식이 운전자에게는 더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논리도보이지만,내가 경험한 바로는 그렇지 않고,앞부분이 잘안부서지는 강철프레임방식이 훨씬 더 위험한 상황하에서 차제에 전달되는 충격도 적고,더 안전했다.


자동차사고와 관련된 기사들을보면 가끔 가로수와 충돌하는 사고들이 나오는데,내가 모노코크방식의 자동차를 탔으면 아마도 최소한 중상이나 자동차가 앞부분이 거덜이 났을것이다.그때의 상황은 이랬다.


한적한 고불고불한 1차선 시골길을 가다가 갑자기 중앙선을 넘어오는 차가 있어서 시골길이라 차선옆에 가로수들이 심어져있는 약간의 공간들이 있었다.시속은 60km-70km였는데,고불고불한 1차선 도로에서 갑자기 중앙선을 넘어 달려오는 차를보니 옆으로 피하지 않고는 안될상황이었다.


상대방이 중앙선을 넘어온것이기에 내가 피할필요는 없겠지만,상대방차는 스캐니아라고 써진 덤프트럭이었기에 아무리 suv자동차라지만 정면충돌하면 결과는 뻔하지 않겠는가,잘못이 없을지라도 아쉬운쪽이 피할수밖에 -.-;; 덤프트럭이 아니고 상대방차가 일반승용차였다면,잘못도없는데 위험부담을 지고 내가 핸들을 꺽지는 않았을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불고불한 1차선 시골길에서는 대형덤프트럭들은 구부러진 길을 도는데 차체가 중앙선을 넘어 도는경우가 많기에,길이 구불어져있는곳에서 거리가 너무급접해서 중앙선을 넘어 갑자기 나타나는경우 반대편차선은 당황할수밖에없다.구부러진 시골길에서는 항상 방어운전하는 자세를 가져야한다.


어찌되었든 갑자기 구불어진 도로를 회전하는 덤프트럭을 피하기위해서 1-2초의 순간이었지만 그때상황은 1-2초가 1-2분정도의 긴 시간처럼 여러가지 생각이 다들면서 길게 느껴졌다.


왜 이런 재수없는 일이 생긴걸까등등,1-2초의 순간이지만  모든생각을 해도 다 안지날것같은 긴 시간으로 느껴진다.핸들을 살짝꺽고 차도를 약간 벗어나 진행했는데,가로수들이 드문 드문 심어져있어 가로수사이의 간격이 10m정도 쯤이었기에 브레이크의 제동을 그안에 제대로 못하면 가로수와 충돌할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 순간에 아,이미 가로수와 충돌은 피할수없다라는 생각이 본능적으로 들자,마음이 오히려 편안해지면서 최선으로 부딪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사람이 당황하게되면 급브레이크를 밝게되는데 난 이상하게도 긴박한 순간이었는데도 브레이크를 꽉밟은게 아니라,지긋이 한번,세게한번 이렇게 스무쓰하게 밟았다.그 상황에서 어떻게 그렇게 침착한 행동이 나왔는지는 지금도 난 알수없다.


당연히 제동거리는 길어질것이기에 가로수와의 충돌은 피할수 없었다.가로수와 부딪치면서 꽝하면서 뿌드득하는 굉음과함깨 차가 멈춰섰다.차가 45도정도 우측으로 기울어졌다.


시속 60km정도에서 10m정도의 충돌순간에 브레이크를 밟았지만,차체가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은 별로없었다.차유리창도 깨지지않고,그렇다고 차앞부분이 망가진곳도 전혀없었다.분명히 가로수와 충돌은 했는데,어떻게 된거지 하고 차문을 열고 나와 봤더니 차앞부분은 전조등하나 깨진것없이 멀쩡했다.


꽝하는소리와 부러지는소리가 났었기에,차아래를 살펴봤더니 세상에~강철프레임이 강도가 가로수보다 더 단단해서 오히려 가로수가 60cm정도 뿌리부분을 남기고 두동강 나서 차밑으로 일직선으로 누워버린것이었다.가로수 굶기가 작은것도 아니었다.영화에 마당쇠가 장작을 팰때 나오는 그만한 나무몸통을 가진 3m높이 정도되는 나무였다.


이 일이 있은후,난 suv의 강철프레임이 충돌시 오히려 자동차운전자에게 충격이 더 전해진다라는 그런말들이 거짓말임을 몸으로 경험했다.충격은 오히려 부러지지않는 강철프레임이 다흡수해 버렸지,차체의 운전자에게는 소리만이 들리뿐,충격이 별로 느껴지지않았다.


만약에 일반승용차의 모노코크방식이거나,suv이지만 모노코크방식었다면,60km로 가로수와 충돌시 아마 차체앞부분이 완전히 찌그러졌을뿐아니라,나무가 정확하게 두동강나는게 아니라 오히려 나무가 유리창을 때리고,찌끄러진 자동차 앞부분이 운전석을 밀고 들어왔을것이다.


일상생활에서도 보면 일반자동차와 suv가 고속으로 정면충돌했으시 강철프레임과 모노코크가 부딪친경우 충격이 더 전해지고 치명적이라는 강철프레임 운전자보다 완전히 앞부분이 찌끄러져버리는 모노코그방식의 운전자가 중상인 경우가 더 많았다.suv자동차를 사서 운전할거면 이왕이면 내경험으로 봤을때 강철프레임방식의 자동차를 사는게 안전이 장점인 suv의 특성에 더 맞지않는가 생각한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