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무신하면,요즘은 수행하는 스님들의 신발이미지가 떠오른다.


왜 스님들은 많은 신발종류중에 아직도 고무신을 더 좋아할까라는 의문이 생겼다.


고무신이 우리나라의 전통신발도아니고,우리나라에 고무신이 들어온지는 80년이 채되지않았다.


고무신과 수행스님들이 궁합이 맞는게있으니,선호되고있을것이다.


고무신은 벗고신을때 편리성이있겠고,일반신발들처럼 일정한 오른쪽,왼쪽신발이 구분되어,꼭맞춰서 신을필요가없는 둥그런 막고무신이 있기에,신발에 사람의 발을 맞추는게아니라,신발이 사람의 발에 맞추어 변형되게되어있다.더불어 가격이 다른신발에 비하여 싼 점도있다.

내가 생각한 스님들이 고무신을 선택하는 이유는,고무신을 신고 달릴수가없다는 의미가 아닐까 생각한다.만화영화같은데보면,급한 일이있어 뛰어갈때보면,고무신은 신고뛰는게아니라,벗어서 손에쥐고띈다.

고무신은 구두처럼 사람의 발을 완전히 감싸서 잘벗겨지지않는 형태가아니라,앞부분이 아주적은부분만이 발을 감싸고있기에,쉽게 벗겨지기에,달리면 고무신한짝이 어디서 벗겨진것도 모를정도로 착용이되어져 있는건지,안되어진건지 모를정도로 고무신은 얕고,가볍게 만들어졌다.

막고무신같은경우는 한개가 사라지더라도,왼발,오른발가릴필요없이 아무거나 주워서 신다보면,발에맞춰 고무신이 변형되어 다른한짝의 임무를 훌륭하게 소화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의 선조들을보면 고무신뿐아니라,짚신또한 오른쪽,왼쪽발을 구분하여 신을 만든게아니라,똑같은형태를 이룬다.짚신을 오래신다보면 짚신이 사람의 왼발,오른발에 맞춰서 변형되도록 만들어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결혼한부부들이 이혼사유가 툭하면 성격차이라는 명분으로 헤어진다고한다.格차이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짚신도 짝이있다"의 속담을 들여다보면  짚신이 상대적인 짝인 왼발,오른발의차이가있는 형태의 짚신짝을 말하는게아니라,사람에맞춰 짚신이 융합되었을때,왼발이되고 오른발이 되는것을 보았을때

단순이 성격차이라는 말은,"짚신도 짝이있다"라는 속담을 보았을때 이혼사유로는 좀 아닌거같다.격차이가 차이로 인한거라면 그럴수밖에 없을거같긴하다.性궁합의차이는 태어날때부터의 차이이기에 어쩔수없긴하겠다는 생각은든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