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떤글이나 주장을 읽다보면 "병맛이야"라는 말이 저절로 나오는경우가 있는데,

병맛이라는 의미는 병속에 들어있는 음료수는 직접마시기전에는 맛을 알수가없기에,

병 겉표면을 아무리 혀로 미각을 느껴봐야  결론은  알수없는 상태라는 의미로 교묘하게 포장되어진다.


한마디로 서두나,초기진행은 달콤한것같은데 결론적인 부분을 보면,황당하거나,알수없는 허전함이 느껴질때 사용되어지는 일상생활에서 언어의 변형으로 만들어진 단어로 볼수가있다.



이처럼 요약되어서 사용되는 변형된 단어는 원래 뜻속에 담겨진 의미를 교묘히 숨기고,일상생활에 쓰이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는 단어와 이미지가 교차되어 다의적해석이 가능할때,신조어라도 대중화되어 사용되어짐을 알수있다.

병맛을 "병신의 맛"이라는 직설적으로 해석될수도 있겠는데,이렇게 직설적인 이미지와 교차되어진다면,사용상의 껄끄러움이 생겨 버리기에,다의적 해석이 가능하도록 본래의 의미는 희미하게 희석시켜짐을 알수가 있다.


이러한 예를 가지는 단어들을 살펴보면,허벌나게의 허벌:여자의 특정신체부위를 노골적으로 상징하는 말,슴가:큰가슴을 제대로 표현할수없어 가슴이라는 단어를 반대로 써 변형시킨 단어,

둘리같은 kungmi,여기까지 글을 적다가 신조어 만드는게 뭔대수인가 그런생각이 들면서 원뜻을 교묘하게 숨기고,다의적으로 해설될수있는 신조어를 만들어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그래서 만들어낸 단어가 "삿돌"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래의 본뜻은 김삿갓처럼,시대상에 반항아적이며,자유인으로 살아가는 사람을 뜻하는 의미로 만들어본 단어인데,김삿갓을 상징하는 삿갓과 돌아이라는 의미 단어를 조합하면서도,언뜻 그 의미를 알수없게 만들어볼까해서 생각하는 과정이,갓이라는 단어를 조합하면 머리에 쓰는 갓이미지가 너무 빨리 연상되어,삿이라는 단어는 갓보다는 의미가 다의적일수있기에 삿을 선택했고,교본에 억매이지않는 행동이미지를 결합하는 단어로 돌이라는 단어는 여러가지 의미로 해석될수있겠다 싶어,삿돌이라는 단어를 만들어 봤다.

신조어는 만들기는 쉽다.그러나 병맛,허벌,슴가라는 단어처럼,직설적으로 "병신같은 맛","여자의 그곳","왕가슴"과 같은 본래의 뜻이 교묘하게 숨겨져있지않고,다의적이 아니라 단박에 이미지가 단일하게 해석되어지게 된다면,금지어가  될수 밖에없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