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서의 의미

kungmi생각 2008. 1. 28. 17:03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겨울날에 눈이아니라,비가오면 을씨년스럽다구하지요.눈이왔으면 더좋지만 비오는 풍경을 보는것두 기분이 나쁘지않다.생각나는대로 끄적여볼라구한다.예전에 성인이라는 예수라는분이 한말중에 하늘로든,땅으로든 맹서를하지말라구하셨습니다.

그만큼 맹서라는 의미가 가지는단어는 신적인 의미를가지는,결단을 의미합니다.자신의 목숨보다 더 상위에있는것이 맹서이기에,가볍게생각하지말라는 의미입니다.

세상에서 인간이 맹서를 했다면,자신의 목숨보다 더중하게 여겨야합니다.그렇기에 맹서는 함부러 장난으로 해서는 안되는 절대적무엇인가를 포함하구있습니다.




예전에 어떤분이,자신의 사업을하는데,실패하면 죽겠다는 맹서를했는데,사업에 실패하자
스스로 생을마감하셨죠.이런경우 맹서를하지않았다면,절대죽지않았겠죠.만약에 맹서를했는데
자신스스로한 맹세를 어기구,살아간다구해두,이분은 이미 인간으로서는 버림받은 사람일수
밖에없습니다.맹서를 했다면 아무리 사소한것이라두,지켜야합니다.

맹서는 강요나,누군가에의한 억압으로하는것은 어떠한경우도 맹서가 될수가 없습니다.
맹서는 스스로자신의 의지로하는 결단입니다.그런데 이러한결단을했다면,그것은 신적인 의미인
맹서이므로,결코되돌리려구하면 안됍니다.그러한 인간은 삶을살아갈 가치가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약속이나 다짐,결심이런것하구 맹서는 그의미가 전혀다릅니다.약속이나 다짐,결심은 상황에따라달라질수도있지만,맹서는 자신의 전적인 의지로하는 ,최종지향점의 결단이기에,목숨보다 더 고귀한삶에 가치입니다.맹서를 헌신짝처럼 버린인간은,백년을 산다해두,이미 신에게 버림받은 존재입니다.

비오는날에 이런글이냐하면,그러므로 어떠한 상황에서든지 맹서를 하지말라는 의미입니다.
또한맹서를 스스로가했다면,자신의 목숨보다 더 고귀한가치이기에,목숨을버릴지언정 어떠한것과두  바꾸지말아야하는 절대자아라는것입니다.

맹서는 누가 져버렸다구말한다구 해서 그것이 맹세를 져버리는것두아닙니다.맹서는 스스로가

져버렸을때 그 맹세는 목숨보다 더중요한 가치를 버린것이므로,인간으로 살아갈 가치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