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적기가

1절:민중의 붉은 전사의 시체를 싼다.
시체가 식어 굳기전에 혈조는 깃발을 물들인다

높이 들어라 붉은 깃발을 그 밑에서 굳게 맹세해
비겁한자야 갈라면 가라 우리들은 붉은기를 지키리라

 

2절:원쑤와의 혈전에서 붉은기를 버린놈이 누구냐
돈과 직위에 꼬임을 받은 더럽고도 비겁한 그 놈들이다.

높이 들어라 붉은깃발을 그 밑에서 굳게 맹세해
비겁한자야 갈라면 가라 우리들은 붉은기를 지키리라.


님을 위한 행진곡

 

1절: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한 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맹세

동지는 간 데 없고 깃발만 나부껴 새 날이 올 때까지 흔들리지 말자

 

세월은 흘러가도 산천은 안다.깨어나서 외치는 뜨거운 함성
앞서서 나가니 산 자여 따르라

 

2절:1절 반복

 

 

 


두 노래가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단어: 동지(전사), 깃발(붉은 기), 맹세(맹세),사랑.명예.이름(돈과 직위)

 

적기가와 님을 위한 행진곡의 단어에서 깃발과 동지 그리고 사랑과 명예라는 핵심 단어들을 빼버리면 노래의 의미가 전체적으로 없어져 버림을 알수가 있다.

 

적기가라는 노래가 님을 위한 행진곡이 만들어지기 이전에 나왔기에 단어의 사용과 배열등의 유사성은 적기가라는 가사가 님을 위한 행진곡을 모방했을리는 없고 그 반대의 경우는 생각을 해볼수가 있다.

 

어떠한 노래의 울림에서 같은 유사한 단어가 4개이상 핵심적인 의미가 같이 사용이 되고 그러한 단어들이 노래전체의 일관된 중요단어들이라 빼버리면 전체가사의 의미를 없애버리는 구조를 가졌다면 서로간의 영향을 생각해 볼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유사성에서 적기가를 부른 사람은 처벌해야되고 님을 위한 행진곡은 국가 지정곡이 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님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던 시대에는 " 식민지 조국에 딸로 태어나 이땅에 발붙이고 하루를 살아도 통일을 위해 이목숨 할일있다면 ~" 이러한 노래들도 민중가요로 불려졌는데 그럼 이노래도 국가 추모곡으로 허용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동지는 되고 식민지라는 단어는 안되나?

 

결론적으로 우리나라가 통일한반도가 되는 날까지는 적기가의 아류 단어들이 사용되고 그러한 뜻으로 의미가 유사한 곡들은 민간에서는 사용되게 하더라도 국가의 공식 추모 노래로 지정되게 하려는 판단은 올바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님을 위한 행진곡의 동지나 깃발, 맹세 그리고 명예등이 적기가에서 사용된 단어들과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는 대상들에 대한 단어들이라고 해도 

 

전체적인 맥락이 적기가의 핵심단어들의 나열로 유사성을 가지며 논란이 있을수 있는 노래는 애당초 국가 추모곡으로 지정하지 않는 것이 국론을 분열시키지 않는 지혜로운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