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은 세계경제의 침체영향으로 최소한의 기간조정인 2년간은 침체기상태에 빠져들 가능성이 많다.



주식의 종합주가지수그래프를 보았을때 1100선이 바닥저항선이며,이것이 깨졌을때 650선까지 우리나라의 종합주가지수가 내릴것이다.


국제펀드이든 국내펀드이든 현재상태의 손실률은 앞으로 기간조정동안에 더많은 손실률을 얻게될것이다.







주식을 볼때는 개별주식의 가격이 최고점에 비하여 싸다,비싸다의 관점에서 주식가격이 많이 내렸기에,살때이다라고 생각하는것만큼 바보같은 투자방법도없다.주식은 향후경제전망이 더 좋을것인가,나쁠것인가에 대한 선행지표가 주가지수이다.


그러므로 액면가 5,000원짜리인 1주의 주식가격은 액면가의 의미만 있을뿐,액면가의 수십배를 가더라도,미래전망나 경제전망이 좋다면,가격은 싼것이고,액면가를 밑도는 주식이라도 회사의 미래나 경제전망이 불투명하다면 주식가격이 싼것은 아니다.


주식은 그자체로 어느 한순간 휴지조각이 합법적으로 될수있고,때에따라 감자도되고,때에따라 상장폐지가되어 한순간에 투자액이 제로가 되버릴수있는 자산이다.경제전망이 안개속이거나 세계경제전망이 어깔리는 그러한 시기는 가장 손실률이 많이 생기는 기간인것을 주식시장의 과거족적이 보여준다.차라리 전망이  분명하게 나타나는 비관적인 상태라면,투자의 적기라고 볼수있으나,큰 해일이 오는데,다가오는 동안 잠시평온하다고 그것을 현실적인것으로 받아드리는것은,어리석다.


낙관과 비관의 전망이 교차되는 시기에는 일반인들은 주식이나 펀드에 발을 들여놓지않는것이 좋다.그러한 시기는  제로섬게임을 즐기는 일부고수들의 영역으로 남겨두어야한다.주식은 투기가 아니라 투자라고한다.


이말은 가장기본적인 투자원칙이다.지금은 투기의 기간이지,투자의 기간이 아니다.지금의 주식시장은 투기대상일뿐,투자대상일수없는 혼돈의 시장이기에,원금을 보존하며 일반적인 수익률보다 조금더 수익을 올릴수있는 그러한 투자대상으로 현재의 주가지수에서 주식시장에 투자하려는것은 투자가 아니라 투기일뿐이다.


주식시장의 투기의 상황에서 참여하려고 할때는,원금은 깨끗하게 포기해버리는 제로섬개념으로 이해해야한다.투기의 시기에는 1주에 삼십만원 갔던주식이 삼천원짜리가 되기도하고,삼천원짜리가 삼십만원가기도 한다.삼천원짜리가 삼십만원되어서 번 사람은 극히일부겠고,나머지 90%는 삼십만원짜리를 삼천원가치로 만들어버리는 상태가 되어진다.


현재와 유사한 침체기초입에서 투자해서 쪽박된것은 우리나라에서 올림픽건설주와 닷컴붕괴등 여러번의 반복적인 시기가 있었다.최고점의 활활일때 1주당 삼십만원짜리 천주를 3억주고사서,삼천원짜리가 되어 몇년을 투자하여 고작 300만원이 되어버린경우가 비일비재했다.3억이 300만원이되는 투자가 어떻게 현실적으로 가능하냐고 생각할지 모르지만,투기의 시기에 주식시장에 투자하여 꼭지를 잡은사람은 90%가 모두 그런상태가 되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