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티브이나 만화영화 등에서 마법의 주문을 외울 때 구리구리 통통통,구리구리통통통이라는 말을 한다.

이러한 주문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의성어 같지만 모든 주문에는 의미를 내포하는 단어가 사용되어지는 것이고 아무런 뜻이 없는 의성어의 주문은 존재하지 않는다.  

구리구리 통통통에서 구리라는 의미를 해석해보면 구리는 노가다나 막장일을 하는 인간을 의미하는 인도의 고유어인데, 근대화이후에는 유럽이나 미국등지에서 일하는 중국인 노동자들을 의미하는 의미로 인도어가 아닌 영어단어화가 되었다.

쿨리라는 영어단어를 인도어로 제대로 읽는다면 꾸리가 된다. 인도어의 자음과모음,자음과모음 조합으로 이루어진 2글자인데 꾸리꾸리 통통통,꾸리꾸리 통통통으로 발음이 원 발음에 해당하는데 우리나라는 첫마디에 된소리가 오는 경우 순화시켜 표기하고 발음하기에 구리로 읽혀진다.

구리, 구리라는 의미를 해석해보면 중국놈아,중국놈아 정도의 의미를 담은 주문이라고 볼 수가 있다. 통통통은 두더지게임에서 망치로 올라온 두더지를 내리치면 득점하여 성공을 의미하듯이 통통통은 머리를 내리치는 의미를 담은 의성어이다.

전체적으로 구리구리통통통 구리구리통통통에 담은 주문의 의미는 중국놈아,중국놈아 머리를 내밀면 몽둥이로 쳐주리라,쳐주리라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주문임을 알 수가 있는데 왜 구리라는 단어가 근대화이후 우리나라 민족정서에 잘 융합되어졌는지는

역사적으로 중국이 우리나라를 침략했을 때 정규군인 들이 아닌 일반백성들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무기가 없는 경우에 몽둥이라도 들고 침략한 중국에 맞서 끝까지 항전해서 지켜내는 민족의식이 수천 년간 내포되어 왔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이 한국인을 비하하는 고려봉자에는 몽둥이를 들고 머리를 내리치는 민족이라는 뜻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시류에 근대화되어 들어온 꾸리라는 인도어가 영어의 쿨리가 되고 그것이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구리가 되어 구리구리 통통통의 주문 속에는 끊임없이 침략하여 한민족을 괴롭혔던 중국에 대한 호국의식을 기원하는 의미를 내포하는 주문임을 알 수가 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