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의 국가와같은 상징성을 가지고 역사이래 내려온  아리랑이라는 노래가있다.아리랑은 그의미에 대하여 의견이,분분하고,아리랑의 주는 가사의 내용의 풀이에있어서도,제각각이다.


아리랑을 들으면 자신도 모르게 슬픈감정이 저절로 느껴지게된다.노래에 대한 이러한 감정은
한국인이라는 공통분모를 만들어낸다.


아리랑의 근원을 삼국시대에서 찾기도하고,조선후기에 만들어졌다고하기도하고,전설이야기에서 파생되었다고도하고,수많은 설과이야기가 전해지고는 있지만,그 의미가 정형화되어 있지가않다.아리랑의 해석에있어, 정설로 굳어진 근거는 하나도 현재까지없다.그래서 국민 누구나 아리랑에대한 나름대로의 해석을해볼수있는 좋은논제이다.


아리랑에대한 자신의 생각과 논리들이 많아질수록,아리랑이 주는 한과눈물의 정서를 이해할수가있다.아리랑은 어떤 한가지의미로 고정되어있기보다는,한국인의 한과눈물로써 느낄수있는 모든정서가 함축내포되어있기때문이다.내가 아리랑을 들으면서 느끼는 나름대로의 정서로,아리랑을 해석해보려고한다.


아리랑 가사를 반대로 나열해보고,의미와정서를 해석해보았다.


                                                 랑리아,랑리아,요리라아
                                       고리버를나,은님는시가,
                                       도리십,서가못.다난병발
.



랑리아(는),랑리아(랑리아=이상향,천국),(님에게 마지막으로 해드리고싶은)요리라아~(요리=노래입니다)
고리(귀고리)버를(한벌을 달은)나,은님는(은님이는)시가(노래를 부릅니다)
도리십(도리의 리더십을 모르시나요?),서가못(서서 가지는 못합니다=죽음을 암시),다난병발(힘든 마음의병이 많이 생길것같습니다=나라,이웃,친구,연인,가족등을 위하여 몸바쳐 죽은이를 추모하며 노래를 부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