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윈도우8를 설치할 때 나오는 파란색배경이 마음에 안들어 배경을 바꾸어 보려고 작업을 해봤는데 그 과정상에서 나올수 있는 궁금점이나 오류들에 대하여 적어 놓으려고 한다. 일반적인 윈도우설치시 배경이미지 교체방법에 대한 글들을 많이 존재하기에 특별한 것은 없고,

과정상의 오류나 문제점을 설명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방법과 절차를 이해해야한다. 윈도우의 설치시 나오는 이미지들은 기본적으로

boot.wim안에 sources폴더안에 백그라운드.bmpspwizimg.dll속에 들어있는 516517 bmp이미지를 교체해주면되고 마지막으로 boot.wim속에 윈도우아래시스템32아래에 위치한 setup.bmp파일을 바꾸어주면 윈도우 설치과정상 나오는 배경이미지를 단계마다 자신이 좋아하는 배경으로 바꾸어 줄수가 있다.

여기서 알아두면 좋은 것은 먼저 윈도우8의 최고권한인 트러스티드인스톨러의 개념을 모른다면, 윈도우8자체의 바탕화면에서 gimagex를 이용하여 boot.wim파일을 압축해제(마운트)한 내용을 수정하려고 할 때 권한이 없다와같은 위에 배경이미지들을 바꿔줄수가 없는 오류가 생긴다.

그렇기에 윈도우8에서 이러한 윈도우설치 배경이미지 교체작업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takeownership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마운트된 boot.wim폴더속의 내용을 수정할 권한을 획득해야한다.

 

D:드라이브 아래 MOUNT폴더속에 BOOT.WIM파일을 압축해제해 놓았다면, 그러한 폴더의 권한을 윈도우8 바탕화면에서 작업하는 관리자권한이 최고권한으로 바꾸어지는 단계를 마우스오른쪽takeownership를 선택하여 권한변경해주는 단계가 필요하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폴더의 권한이 모두 바뀔때까지 기다려준다. 이렇게 한번 최고권한을 준 폴더는 그안에 어떠한 파일을 집어 넣든 계속 최고권한으로 사용할수 있기에 최고권한을 준 폴더를 하나 정도 가지고 있는것도 좋다.

두 번째 wim파일을 압축해제하여 수정하고 다시 wim파일로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 인데, 이러한 방법들에 있어 어떤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오류가 나타나는데 모든작업을 정상적으로 하여 배경화면이 제대로 바뀌었는지 확인할려고 부팅하려고 보면 복구화면이라고 파란색 바탕화면이 나타나면서 winload.exe 오류메세지가 나온다.

이런경우는 gimagex의 항목중 갭쳐방식이나 rsimagexboot.wim를 분해하여 사용하는 방법말고, gimagex마운트항목방식을 활용하여 boot.wim을 분해하여 수정하고 다시 wim파일로 만들어 적용하면 이러한 오류가 나타나지 않게된다. 크게 이렇게만 알면 윈도우8의 설치시 배경화면을 간단히 바꿔 활용할 수가 있다.

기본적인것중에 첨가할 것이 있다면 그림밑에 내용을 첨가할것이고 첨가하지 않더라도 그림과정을 따라서 보면, 쉽게 이해할 수가 있다. 테스트용도로 boot.wim파일을 분해하여 배경화면이미지를 바꿔보았는데 과정상 당황할수 있는 소소한 오류들에 이글을 읽어두면 도움이 될것이다.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배경사진들중  테스트 용도로  위에 3가지 사진을 활용 했다.

고양이는 setup.bmp 이미지로, 여자사진은 516.517bmp 이미지로, 바닷가사진은 백그라운드bmp의 설치배경이미지로 테스트해봤다.

 

 

마운트항목의 마운트위치의 의미는 mount폴더를 만든 위치를 말하고, 여기서는 d드라이브아래에 mount폴더를 미리만들어 뒀기에 찾아보기로 그곳을 지정해줬다. 이미지 파일이라는 의미는 원본 윈도우8 운영체제를 의미하고 그안에 들어있는 소스폴더안에 boot.wim을 선택해주면 된다. 이미지 번호는 윈도우8 운영체제는 기본적으로 boot.wim의 이미지는 2개가 들어있는데 무조건 2번을 선택하고 마운트하기를 해준다.

 

마운트된 폴더속에 소스폴더의 수정할 이미지는 위에 일반적으로 설명한 내용으로 알수 있다.

 

 

 

마운트해서 수정하여 언마운트된 boot.wim파일은 그자체로 교체된 배경이미지를 품고 있기에 이러한 boot.wim파일은 똑같은 운영체제라면 별도의 usb에 들어있는 운영체제에도 운영체제 전부를 복사해서 넣지않고 수정된 boot.wim만 바꿔줘도 정상적으로 교체된 배경이미지로 부팅되어 설치가 되어진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