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녹두나 녹두가루나 그와 관련된 음식들이 고래로 오로지 귀족계층들만이 향유했던 이유를 녹두 그자체가 가지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녹두는 한낮의 이글거리는 뙤약볕아래에서 인간이 손으로 직접 따야하는 고난함, 그리고 녹두의 높이는 인간이 서서 작업할 수 없는 형태로 앉아서 해야 하는 형태가 필수적인데 여름햇살의 뜨거움을 얼굴과 팔등의 피부뿐 만아니라, 뜨겁게 달궈진 땅위에 앉은 엉덩이도 고통스러움을 느끼게 한다.

목마름이나 허리아픔등 같은 것은 이글거리는 뙤약볕을 피부와 엉덩이로 맞아야하는 환경에 비하면 부차적일 뿐이다. 인터넷에서 보면 인생이 뭔가요? 삶이 뭘까요? 우울해요. 이런 유의 고민거리에 대하여 다양한 대답들이 있는데 내가 해주고 싶은 정답은 이러한 정신적인 고민에 힘들 다면, 이글거리는 태양아래에서 녹두밭에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쉼 없이 10흘정도만 녹두를 따보면 해답을 저절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애당초 정신적인 고민에 대하여 10여일후에 해답을 얻을 수 없는 인성을 가진 사람이라면 10흘이 아니라 하루 종일 앉아서 정자세로 녹두를 따는 것을 하루도 인내를 발휘할 정신력이 있을 리 없을 만큼 뙤약볕아래서 하루 종일 녹두따는 것이 인간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의 테스트 용도로 적합하다는 의미이다.

우리민족의 단군신화에서 곰과 호랑이의 마늘과 쑥이야기 속에 인간이 될 수 있는 근원적 조건을 인내로 규정한 것이 인간의 근본에 대한 깊은 성찰 속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가 있고 마늘과 쑥 대신에 녹두 따기만큼 인내를 통한 고민거리에 대한 해답을 정확하게 줄 수 있는 대상도 찾기 힘들다는 생각이다.

 

녹두는 애당초 게으른 사람이나 편안함을 추구하는 자세를 가진 사람에게는 절대 어울리지 않는 식물이고 그러한 분들이 재배할리 전혀 없는 오늘날 대한민국에서 녹두를 심어 재배하는 병신육갑머저리천치바보같은 힘든 사람들이 아직도 남아 있어 국내산 녹두를 구입하여 먹을 수 있다는데 두 손 모아 합장하여 그분들에게 감사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서두에서 적었지만, 5,000년 우리나라 역사이래로 국내산 녹두와 관련된 가루나 음식들이 오로지 귀족계층만이 향유하는 품목으로 기록되어진 이유가 이렇게 가혹한 성장조건과 오로지 인간의 손에 의하여 극한의 수확조건에서 재배되어 인간의 땀과 인내로 수확되는 녹두가 인간의 정신이나 건강에 웰빙이 안 될 수가 없는 것이었고, 그 어려운 환경과 조건만큼 가격이 일반서민들이 먹거나 사용하기에 비쌌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 국내산 녹두가격은 옛날에 비하여 서민들 누구나 다 사먹을수 있을 만큼 싸져서 병신육갑천지머저리바보같은 사람이 아니고서는 그러한 서민들이 사먹을수 있는 가격에 고난과힘듬을 인내하면서까지 국내산 녹두를 재배하려는 사람들이 극히 적어져 가고 있기 때문인데 그 속내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웰빙인 국내산녹두는 자신들의 가족과 친지들이 먹을 만큼은 인내하고 재배해도,

남들이 먹을 만큼 인내하고 많이 재배해서 고생하고 싶지 않다로 요약되는 현실이 되었다는 점인데 그렇기에 국내산녹두를 먹을 기회가 있다면 두 손 모아 남들까지 배려하여 인내한 그러한 분들에게 합장하여 감사해야한다고 하는 것이다.

 

, 싸다고 금지된 농약으로 범벅된 보따리 중국산 녹두를 파는 인간들은 감사가 아니라 반성을 해야 한다. 이러한 인간들 때문에 국내산 녹두재배가 거의 멸종되어져가는 일정부분의 역할을 하고 있고 나라와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 하지 말라고 법으로 그렇게 정해놓아도 그런 짓거리들을 하니

 

국내산 녹두가 멸종되어지면 오천년 역사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재배되어져온 한국산 녹두를 멸종시키는 역할을 한 것이고 몇 만원을 벌기위해서 뭔지도 모를 금지된 농약에 범벅된 중국산 녹두를 공급하여 값싼 녹두빈대떡 원료로 사용되도록 하여 웰빙이아니라 국민건강에 큰 해악을 끼치는 짓이기에 그보다 더한 나쁜 돈벌이 짓도 없는 일의 하나란 것이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kungmi
,